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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자연과학 및 공학의 기초 미래를 약속하는
영남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화학생화학부 개설과목해설서

생명과학의 이해 (INTRODUCTION TO LIFE SCIENCE)3(3)

현재 발전하는 Biotechnology 산업에 부응하기 위하여 생명현상 및 생명공학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생명의 기원, 생명체에서 세포, 유전자 및 단백질 구조와 기능, 생명과학의 기술과 응용분야 등을 토론한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1(1)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일반화학실험(1) (GENERAL CHEMISTRY EXPERIMENT(I))1(2)

일반화학의 이론을 경험적으로 익힘. 과학, 공학, 의약학, 농학 등 이공계 전분야를 대상으로 함을 목표.

일반화학(1) (GENERAL CHEMISTRY I)3(3)

화학은 물질의 변화와 변화에 대한 원리를 다루는 기초과학의 일부임. 이공계열의 학문분야에서 다루게 되는 물질도 변화하는 존재에 포함. 따라서 21세기에 이공학 계열의 학생들에게 화학에 대한 기본 지식은 필수불가결함. 두 학기로 구성된 본 강의의 첫 학기에 해당되는 일반화학(1)에서는 화학에서의 기본 개념들을 전반적으로 소개.

일반물리실험(1) (GENERAL PHYSICS LABORATORY I)1(2)

일반물리(1)의 교과과정에서 습득하는 역학과 열역학의 여러 현상을 실제 실험을 통해 이해한다.

미분적분학(1) (CALCULUS I)3(3)

미분적분학(1)은 미분과 적분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시키고 계산능력을 키워서 이를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 등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요 학습내용은 함수의 극한, 연속성, 미분 및 적분과 그 응용, 무한급수 등으로 이루어진다.
수업목표는 기초과학과 공학을 포함하는 현대과학에서의 제반 이론을 이해하는 데 기초적인 도구로 활용되는 미분과 적분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계산능력을 기른다.

일반생화학 (INTRODUCTION TO BIOCHEMISTRY)3(3)

생화학은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화학적 성질과 반응을 다루는 학문이다. 따라서 생체를 구성하는 거대분자들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핵산)의 구조 및 기능, 효소학, 생체열역학, 대사 및 유전자에 관한 기초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일반화학(2) (GENERAL CHEMISTRY Ⅱ)3(3)

화학은 물질의 변화와 변화에 대한 원리를 다루는 기초과학의 일부임. 이공계열의 학문분야에서 다루게 되는 물질도 변화하는 존재에 포함. 따라서 21세기에 이공학 계열의 학생들에게 화학에 대한 기본 지식은 필수불가결함.

일반화학실험(2) (GENERAL CHEMISTRY EXPERIMENT(Ⅱ))1(2)

일반화학의 이론을 경험적으로 익힘. 과학, 공학, 의약학, 농학 등 이공계 전분야를 대상으로 함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화학전공 개설과목해설서

무기화학(1) (INORGANIC CHEMISTRY I)3(3)

무기화학(1)의 기초개념으로 원자들의 전자구조와 주기성, 화학결합, 산과 염기 및 비금속원자가 포함된 화합물의 구조와 반응 및 특성을 다루고,기능성을 찾도록 한다.

유기화학(1) (ORGANIC CHEMISTRY I)3(3)

다양한 유기화합물에 대한 기본적 이론, 즉 구조, 성질, 입체화학, 반응에 대한 지식을 다루는 세 연속 강의 중 첫째 과목이다.

물리화학(1) (PHYSICAL CHEMISTRY I)3(3)

화학현상을 수학 및 물리학의 원리와 방법을 도입하여, 주로 거시계의 화학현상인 평형과 동력학적인 성질을 다룬다. 강의내용은 물질의 상태, 열역학 원리와 용액의 성질, 화학평형, 전해질용액과 전기화학, 계면 열역학, 화학반응 속도의 법칙과 메카니즘, 반응속도이론과 동력학, 수송현상과 액체상의 반응속도 등을 취급한다.

분석화학(1) (ANALYTICAL CHEMISTRY I)3(3)

화학평형과 관련되는 전통적인 분석화학 과정의 주요 내용인 산-염기, 침전생성, 산화-환원 및 착물생성반응 등을 이용한 물질분석의 기본 원리와 분석자료 처리방법을 익힌다.

분석화학실험 (ANALYTICAL CHEMISTRY LABORATORY)2(4)

분석화학에서 정리하는 화학적 분석에 관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실제 실험을 통하여 각종 분석법을 숙지한다.

진로설계(CAREER DESIGN)1(1)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유기화학실험 (ORGANIC CHEMISTRY LABORATORY)2(4)

유기화학(1)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유기화합물의 성질 및 합성법을 실험을 통해 이해시킨다. 유기 작용기의 확인방법, 반응기기 및 기구의 이용 방법, 유기화합물의 구조확인방법, 유기화합물 통해 산업현장이나 연구소에서 적응할 능력을 배양한다.

유기화학(2) (ORGANIC CHEMISTRY Ⅱ)3(3)

유기화학(1)의 연속 강의로서 주로 카보닐 화합물, 카복실산, 컨쥬게이션 첨가, 아민들의 성질과 기본적인 반응을 다룬다.

분석화학(2) (ANALYTICAL CHEMISTRY Ⅱ)3(3)

전통적인 분석화학 과정을 기초로 하여 전기분석법 및 분광분석법의 기본 이론 또는 원리를 익히고, 이를 물질분석에 실제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물리화학(2) (PHYSICAL CHEMISTRY Ⅱ)3(3)

물리화학의 기본원리 중 2학기에는 원자구조를 포함한 양자역학과 화학반응속도론 등의 물질의 변화에 대한 이론을 익힘으로서 화학공학 및 공업화학에 필요한 지식을 얻고자 한다.

무기화학(2) (INORGANIC CHEMISTRY Ⅱ)3(3)

주기율표에 나와있는 모든 원소를 취급 대상으로 하고, 전이금속 화합물에 대한 결합, 반응 및 특수기능성과 배위화합물, 유기금속화학, 생무기화학에 관한 최근자료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특수기능성을 찾는다.

기기분석(1) (INSTRUMENTAL ANALYSIS I)3(3)

자연과학이 급격히 발전하고 세분화되면서 어떤 성분의 양을 정확하고 정밀하게 측정하여 양적 관계를 밝히는 정량분석의 필요성이 날로 급증하고 있다. 화학변화를 이용한 고전적 화학분석보다 감도가 훨씬 높고 정확도와 정밀도가 뛰어난 기기분석은 그 응용범위가 훨씬 넓어져서 화학의 기초연구뿐만 아니라 물리학, 생명과학, 지질학, 환경과학 등의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화학공학, 금속공학, 전자공학 등의 공학, 농학, 의·약학 등의 학문과 산업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본 교과목은 여러 가지 기기분석법 중 원자수준에서 원소의 종류를 알아내고 조성을 결정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방법인 원자 흡수/방출/형광 분광법, X-선 분광법, ESCA 및 Auger 전자분광법, 열분석법, 방사화학분석법 및 여러 가지 전기분석법의 원리, 기기 장치 및 실제 응용을 다룬다.

양자화학 (QUANTUM CHEMISTRY)3(3)

양자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분광학의 원리를 이해한다. 물질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써 회전 및 진동스펙트럼, 전기 및 자기 스펙트럼, 학자기 공명의 여러 이론을 배운다.

무기화학실험(종합설계) (INORGANIC CHEMISTRY LABORATORY)2(4)
유기화학(3) (ORGANIC CHEMISTRY III)3(3)

유기화학 세 강의의 마지막을 이루는 과목으로 생명현상의 기본이 되는 화학적 현상 및 유기소재화학을 소개한다. 생체내의 기본화학반응, 유기전자 소재, 발광소재 등을 위주로 설명한다.

배위화학 (COORDINATION CHEMISTRY)3(3)

배위화학의 개념 및 배위화합물(금속착화합물)의 결합이론인 원자가결합이론, 결정장이론, 분자궤도함수 이론을 비롯하여 화합물의 구조 및 반응성, 그리고 촉매반응, 생체 내에서 그리고 고체 내에서의 금속이온의 역할과 단핵 및 다핵 착화합물의 화학에 걸쳐 폭넓게 다룬다.

과학교육론 (SCIENCE EDUCATION)3(3)

물리, 화학, 생물 등 중.고등학교 과정에서 필요한 과학교육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다룬다. 과학교육의 목표, 역사적 배경, 교육 방법, 실험의 이용, 교과 내용의 분석, 교재 연구를 주 내용으로 한다.

산업화학 (INDUSTRIAL CHEMISTRY)2(2)

이 교과목은 중요 화학제품의 생산에 관련되는 화학 산업의 주요 부문을 중심으로 화학의 원리와 화학 산업의 경제 및 공학적 측면을 다루며, 지역 산업 현장의 방문 수업과 산업 현장전문가의 초청 특강을 포함한다.

물리화학실험(종합설계) (LABORATORY IN PHYSICAL CHEMISTRY)2(4)

화학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물리화학실험시간에는 물리화학(1) 및 (2)에서 배운 화학의 내용을 실험을 통하여 체득하고, 이를 레포트의 형식으로 정리하는 훈련을 한다.

유기구조분석 (ORGANIC STRUCTURAL ANALYSIS)3(3)

본 과목에서는 의약산업에서 주로 다루는 화합물의 구조분석 기법과 화학 합성 반응이 다뤄진다. 의약산업에서는 많은 유기 및 생유기화합물이 이용되는데, 이러한 화합물들의 구조분석을 위한 분광학적 기법의 원리 및 구조 분석을 연습하게 되며, 이를 위해 NMR, IR, MS 등을 배우게 된다. 의약구조화학에서는 일반적인 유기화학반응과 생체조건에서의 화학반응을 비교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하며, 이를 통해 생체반응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효소와 핵산과 유기화합물 (drug)의 복합체와 이들의 반응 등을 소개한다.

분자분광학 (MOLECULAR SPECTROSCOPY)3(3)

화학에서 미시계와 거시계를 연결하는 가장 대표적인 수단은 분광학이다. 분자분광학에서는 물질들과 전자기파의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물질의 구조와 변화 및 분자의 대칭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분광분석기법의 기본 이론을 설명한다. 이 과목에서 다룰 주제로써는 분자의 대칭, 물질과 상호작용원리, 진동, 회전, 핵자기공명, 전자전이분광기법들의 기본원리들이다.

고체무기화학 (SOLID STATE INORGANIC CHEMISTRY)3(3)

기능성 재료의 설계와 개발은 현대산업사회의 기술 진보에 핵심역할을 담당해 온 요소이다. 이 강좌에서는 재료 개발의 주요한 소재로 여겨지고 있는 고체 무기화합물에 대해 소개할 것이며 특히 확장형 고체 구조의 유형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고체 성분과 결정구조, 전자구조, 물성 간의 상관관계에 주안점을 두고 관련 이론과 사례들을 살펴볼 것이다.

화학현장실습(1) (CHEMISTRY FIELD WORK I)3(3)

화학 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연구소 등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현장적응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함에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유기합성의이해 (PRINCIPLES OF ORGANIC SYNTHESIS)3(3)

유기화학 강의를 통하여 유기화합물의 기본적인 구조와 이론을 익힌 학생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의 유용한 유기 화합물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응용 예를 가르치는 과목이며 이를 통하여 유기화학공업 및 산업계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을 얻게 하고 나아가 생체 내 반응 등에 깊이 연관된 유기 현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계기를 만든다.

기기분석(2) (INSTRUMENTAL ANALYSIS II )3(3)

과학이 급격히 발전하고 세분화되면서 어떤 성분의 양을 정확하고 정밀하게 측정하여 양적 관계를 밝히는 정량분석의 필요성은 날로 급증하고 있다. 화학변화를 이용한 고전적 화학분석보다 감도가 훨씬 높고 정확도와 정밀도가 뛰어난 기기분석은 그 응용범위가 훨씬 넓어서 화학의 기초 연구뿐만 아니라 물리학, 생명과학, 지질학, 환경과학 등의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공업화학, 화학공학, 금속공학, 전자공학 등의 공학, 농학, 의·약학 등의 학문과 산업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본 교과목은 여러 가지 기기분석법 중 원자수준에서 원소의 종류를 알아내고 조성을 결정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방법인 원자 흡수/방출/형광 분광법, X-선분광법, ESCA 및 Auger 전자분광법, 주사전자/주사탐침/원자힘 현미경법, 열분석법 및 여러 가지 전기분석법의 원리, 기기 장치 및 실제 응용을 다룬다.

과학교재연구및지도법 (RESEARCH AND TEACHING IN SCIENCE EDUCATION)3(3)

수업진행 및 지도방법과 함께 중, 고등과학과 교재의 분석방법 및 평가방법 등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공통과학 교육법을 익힌다.

화학정보학 (CHEMINFORMATICS)3(3)

화학관련 정보를 이해하고 이를 수집하는 방법, 분석하는 방법,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이용하여 화학반응과 화학정보 및 이들의 응용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인터넷 정보, 화학물질의 구조 및 성질, 가상실험 등의 내용과 방법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학습한다.

화학현장실습(2) (CHEMISTRY FIELD WORK Ⅱ)3(3)

화학 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연구소 등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현장적응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능력을 배양함에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창의실험1(캡스톤디자인) (CREATIVE LABORATORYⅠ(CAPSTONE DESIGN))2(4)

화학의 다양한 세부전공 분야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통합하여 활용하는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창의적이고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화학반응동역학 (CHEMICAL DYNAMICS)3(3)

양자물리화학의 기본개념을 다루고 에너지, 환경, 바이오, 전자, 화학산업 등 양자물리화학의 실질적인 응용에 대하여 다룬다.

과학논리및논술 (SCIENTIFIC REASONING AND ESSAY)3(3)

본 교과목에서는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연역과 귀납, 논쟁과 설명, 정의와 분류, 추론, 과학 탐구의 전제, 과학 탐구의 유형, 가정의 수립 등의 정의와 방법론을 익힌다. 또한 유사과학에 대한 사례 연구와 과학적인 추론을 이용하여 자연과학의 다양한 주제와 현상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의심하고 해석하며 비판하는 논리를 전개하는 논술 능력을 배양한다.

표면물리화학 (SURFACE PHYSICAL CHEMISTRY)3(3)

현대 사회에서 반도체 소자 및 촉매 개발에 필요한 반도체 및 금속 표면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소개한다. 본 강의에서는 현대 산업 사회에서 보편적 재료로 사용되는 고체 물질들의 표면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반도체 및 금속 표면의 구조와 성질에 관하여 물리화학적으로 심도있게 다루고 산업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표면 과학 기술에 대한 기본 지식을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기화학개론 (INTRODUCTION TO ELECTROCHEMISTRY)3(3)

전기화학은 전기 에너지와 화학 에너지의 상호 작용을 다루는 학문으로 본 강좌에서는 전기화학에 대한 기초적인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기화학을 이용한 여러 응용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 본 강좌는 전기화학의 기초, 화학 전지, 전기 분해, 광 전기화학 및 전기화학 응용을 다루게 된다.

화학종합실험(종합설계) (ADVANCED FINE CHEMICAL DESIGN & SYNTHESIS)2(4)

GMP라 함은 품질이 보증된 우수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하여 제조소의 구조․설비를 비롯하여 원료의 구입으로부터 제조, 포장, 출하에 이르기까지의 생산공정 전반에 걸쳐 지켜야 할 요건을 규정한 것이다. GMP라는 용어는 Good Manufacturing Practice의 약자이며, 의약산업에서는 의약품의 제조 및 품질관리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요건이다. 따라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 실무 능력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의약 산업에서 이루어지는 체계적인 GMP 관리 절차를 실험으로 익힘으로써 사전에 전문역량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이 교과목을 개설한다.

고분자화학 (POLYMER CHEMISTRY)2(2)

주로 라디칼 및 축합 중합체 중심으로 중합체의 사슬 성장 및 단계 중합 메커니즘, 속도론 및 특성을 다룬다. 열가소성, 열경화성 중합체 및 복합재의 제조 방법 및 성질의 차이를 공부하고 구조-성질 관계를 이해하고 예측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중합체 관련 전문 학술지를 읽고 그 내용을 발표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통해 다양한 중합체의 최근 발전과 응용을 이해한다.

생유기화학 (BIOORGANIC CHEMISTRY)3(3)

생체 거대 고분자에 대한 유기화학 반응 메카니즘의 이해를주요 목표로 생명현상의 반응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또한 세포수준의 생명현상을 분자수준에서 그 작용원리를 규명하며 이를 위한 화학적 근거를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본 강좌에서는 특히 유기화합물의 합성, 화학적 제 성질, 특성을 각론적으로 도입시키고, 나아가 유기분광분석까지 설명한다.

재료물리화학 (PHYSICAL CHEMISTRY OF MATERIALS)2(2)

현대 진보된 과학과 기술의 근간이 되는 물리화학의 기본개념들을, 그것들의 탄생부터, 많은 유명한 과학자들의 삶, 일화, 역사적 성과들과 함께 다룬다. 학생들은 그 역사적인 지도들을 배움으로써 물리화학에 더욱 더 친근하게 될 것이다.

고체재료의합성과분석 (METHODOLOGIES IN SOLID STATE CHEMISTRY)3(3)

고체화합물의 다양한 합성법과 분석법을 적용 사례와 함께 소개한다. 강의 전반부에는 고온 고체상 합성법의 주요 변수와 고압, 전기화학, 졸-젤, 마이크로파 등 특이 조건 하의 합성 기법들이 다루어질 것이며, 후반부에는 열분석, 결정구조 분석, 흡광 등 물질 분석의 기본 기법들이 학습된다.

창의실험2(캡스톤디자인) (CREATIVE LABORATORYⅡ(CAPSTONE DESIGN))2(4)

화학의 다양한 세부전공 분야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통합하여 활용하는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창의적이고 독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유기재료화학 (ORGANIC MATERIALS CHEMISTRY)2(2)

본 과목에서는 유기화합물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유기광전자재료의 원리, 합성 및 그들의 응용에 대해 다뤄진다. 특히, 현재 유기화학분야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유기 LED, 유기태양전지, 초분자 (supramolecule) 화학 등에 이용되는 다양한 화합물들에 대해서 배우게 되고, 이들에서 일어나는 물리,화학적 특성들에 대해 소개한다.

생화학전공

단백질생화학 (PROTEIN BIOCHEMISTRY)3(3)

단백질의 구조, 동력학 및 기능의 소개. 단백질의 구조, 단백질 구조결정 방법, 헤모글로빈과 미오글로빈에서의 구조와 기능간의 관계.

유기화학(1) (ORGANIC CHEMISTRY I)3(3)

유기화학 강좌에서는 유기화합물을 작용기별로 분류하고 기본적인 구조, 특징, 제법 및 반응을 학습합니다. 유기화학(1)에서는 기본적인 유기화합물의 구조 및 결합으로부터 할로겐화합물까지 다룰 것입니다.

핵산생화학 (NUCLEIC ACID BIOCHEMISTRY)3(3)

DNA의 역사. 핵산의 구조. 염기배열 순서 결정. DNA Topology. DNA 복제. DNA 돌연변이 및 DNA 복구.

실험생화학 (EXPERIMENTAL BIOCHEMISTRY)3(3)

생화학 연구에 가장 흔히 사용되어지는 각종 중요 실험 기기 및 장비, 실험 방법들의 원리이해 및 완충용액들의 제조와 그 작용원리에 관하여 강의.

물리화학 (PHYSICAL CHEMISTRY)3(3)

열역학, 양자화학 등의 기초를 포함한 물리화학의 기본원리를 폭 넓게 다룬다.

생화학기초실험 (BIOCHEMISTRY BASIC LABORATORY)2(4)

유기화학실험의 기초. 유기화합물의 합성. 크로마토그라피, TLC, 및 GC를 이용한 유기화합물의 분리 분석. 완충용액의 제조. DNA 모형 제조. 아미노산의 pKa 적정.

진로설계 (CAREER DESIGN)1(1)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대사생화학(1) (METABOLIC BIOCHEMISTRY I)3(3)

탄수화물과 지질 대사의 소개. 주제는 탄수화물의 구조, 해당과정, 시트르산 회로, 산화적 인산화반응, 글리코겐 대사 및 지방산 대사이다.

효소학 (ENZYMOLOGY)3(3)

효소의 구조. 효소의 분리 및 정제 방법. 효소촉매반응의 속도론. 효소반응에 필수적인 조효소와 금속이온. 효소반응의 메커니즘. 효소특이성. 효소작용의 조절.

세포생화학 (CELLULAR BIOCHEMISTRY)3(3)

세포의 구성요소인 cell organelles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고찰한다. 아울러, 세포의 에너지 대사작용과 관련된 미토콘드리아와 엽록체에 대해서 학습한다. 신호 전달을 통한 세포 활성의 조절기전을 생화학적 측면에서 이해한다.

미생물학 (MICROBIOLOGY)3(3)

미생물들의 세포구조, 생식방법, 분류 및 동정, 에너지 및 생합성대사, 미생물 유전 등과 같은 순수 과학으로서의 측면과 이러한 지식에 기초하여 미생물들을 산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응용과학적인 측면을 강의.

유기화학(2) (ORGANIC CHEMISTRY Ⅱ03(3)

유기화학 강좌에서는 유기화합물을 작용기별로 분류하고 기본적인 구조, 특징, 제법 및 반응을 학습합니다. 유기화학(2)에서는 알코올부터 아민까지 다룰 것입니다.

효소학실험 (ENZYMOLOGY LABORATORY)2(4)

동식물 근원으로부터 얻은 효소로 효소활성과 효소반응 메카니즘을 실험한다.

물리생화학 (PHYSICAL BIOCHEMISTRY)3(3)

생체물질의 이온화, 효소반응의 에너지학 및 반응속도론 등 생명현상의 물리화학적 원리

기기분석 (INSTRUMENTAL ANALYSIS)3(3)

UV/VIS, IR, Mass, NMR등의 원리와 응용. 각 Data들을 종합적으로 분석 및 해석하는 방법.

질병과항생제 (DISEASES AND ANTIBIOTICS)3(3)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에 의한 미생물 감염 및 질환. 인체의 방어작용. 산업적 미생물의 응용.

생체고분자실험 (BIOPOLYMERS LABORATORY)2(4)

생체 내 고분자인 단백질, 핵산, 당류 등의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방법을 습득한다.

분자생물학(1) (MOLECULAR BIOLOGY I)3(3)

분자생물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들, 즉 전사 및 유전자 재조합 과정 등에 관한 분자적 기작들을 이해하고 아울러 원핵세포에서의 유전자들의 발현조절 기작들에 대해서도 강의.

대사생화학(2) (METABOLIC BIOCHEMISTRY II)3(3)

아미노산 분해, 막지질과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생합성. 아미노산과 헴의 생합성

단백질생화학실험 (PROTEIN BIOCHEMISTRY LABORATORY)2(4)

본 교과목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들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고찰하는 실험적 분석 방법을 학습하며, 또한, 다양한 생화학 실험 기법 (SDS-PAGE, ion-exchange chromatography 등)을 사용하여 동물조직과 배양세포로부터 단백질 분리작업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단백질의 정량 및 정성 분석방법에 대해서도 실습하게 될 것이다.

면역화학 (IMMUNOCHEMISTRY)3(3)

생체의 방어작용에 관여하는 면역시스템을 생화학적, 분자생물학적 측면에서 고찰한다. 특히, 항체의 생성과 항원-항체의 반응, 과민성 면역 작용에 대해 자세히 학습하며, 비정상적 면역활성과 관련된 다양한 병의 기전을 이해한다.

인체생리학 (HUMAN PHYSIOLOGY)3(3)

항상성의 중요성. 분자수준에서 세포끼리의 신호전달. 사람의 내분비계, 근육계, 신경계, 생식계의 생리기능을 분자수준에서 고찰.

분자생물학(2) (MOLECULAR BIOLOGY II)3(3)

염색체의 구조. 유전자들의 발현 조절 및 발생과의 관계. 단백질 합성 및 전위 기작의 이해에 중점을 둔 고등 진핵세포의 분자생물학.

생화학현장실습 (BIOCHEMISTRY FIELD TRAINING)3(3)

학교와 기업을 연결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지식의 변화를 즉각 학교 교육에 반영시킬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캡스톤디자인연구(생화학) (CAPSTONE DESIGN RESEARCH(BIOCHEMISTRY))2(4)

분자생명전공 학생(3학년 혹은 4학년) 실험연구능력과 독립적인 과제수행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과정이며,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에 관한 중요한 이론과 실험방법들을 응용하여 계획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연구과제는 연구팀별로 수행되며, 연구진행상황과 방향에 관하여 책임교수와 긴밀하게 토론한다. 연구수행으로 얻어진 결과는 구두로 발표하며, 동시에 연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GMP실험실습 (ADVANCED FINE CHEMICAL SYNTHESIS LABORATORY)2(4)

GMP라 함은 품질이 보증된 우수의약품을 제조하기 위하여 제조소의 구조․설비를 비롯하여 원료의 구입으로부터 제조, 포장, 출하에 이르기까지의 생산공정 전반에 걸쳐 지켜야 할 요건을 규정한 것이다. GMP라는 용어는 Good Manufacturing Practice의 약자이며, 의약산업에서는 의약품의 제조 및 품질관리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요건이다. 따라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 실무 능력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의약 산업에서 이루어지는 체계적인 GMP 관리 절차를 실험으로 익힘으로써 사전에 전문역량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이 교과목을 개설한다.

유전자공학실험 (GENETIC ENGINEERING LAB)2(4)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유전자공학 연구 분야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기본적인 실험 단계 및 테크닉들을 이해하고 실제로 실험해 볼수있는 기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생화학 (ANALYTICAL BIOCHEMISTRY)3(3)

생체물질의 확인과 분리를 위한 분석화학의 원리와 방법의 소개. 저분자량 생체물질의 크로마토크리피에 의한 분리에 중점.

유전학 (GENETICS)3(3)

유전학(Genetics)은 생물의 형질 발현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는 학문으로서 유전자의 이동방식, 변화성, 발현양상 및 주변과의 관계 등을 주로 연구하며 세포유전학, 인류유전학, 생리유전학, 집단유전학 등의 고전유전학과 현재 분자생물학을 접목시킨 분자유전학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본강좌를 통해 유전학의 최초 개념을 도입한 멘델의 고전 유전학에서부터 21세기 생물공학 시대의 중심학문중에 하나인 유전공학의 핵심 이론 및 기술과 현대 생물학의 흐름에 대하여 공부하게 될 것이다.

창의실험 (CREATIVE EXPERIMENT)2(4)

개인별 실험연구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과정이며, 기초과학에 관한 중요한 이론과 실험방법들을 주로 연구하고 수행한다. 개별적 연구과제의 수행상황에 관해서 수시로 책임 교수와 토론하며, 실험으로 얻어진 결과에 대한 처리 방법과 논문작성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캡스톤디자인연구(생화학) (CAPSTONE DESIGN RESEARCH(BIOCHEMISTRY))2(4)

생화학전공 학생(3학년 혹은 4학년) 실험연구능력과 독립적인 과제수행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과정이며,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에 관한 중요한 이론과 실험방법들을 응용하여 계획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연구과제는 연구팀별로 수행되며, 연구진행상황과 방향에 관하여 책임교수와 긴밀하게 토론한다. 연구수행으로 얻어진 결과는 구두로 발표하며, 동시에 연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종양생물학 (CANCER BIOLOGY)3(3)

생화학전공 학생(3학년 혹은 4학년) 실험연구능력과 독립적인 과제수행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과정이며,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에 관한 중요한 이론과 실험방법들을 응용하여 계획한 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연구과제는 연구팀별로 수행되며, 연구진행상황과 방향에 관하여 책임교수와 긴밀하게 토론한다. 연구수행으로 얻어진 결과는 구두로 발표하며, 동시에 연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생화학특론(1) (ADVANCED BIOCHEMISTRY I)3(3)

생화학 발전에 기여한 특별한 이론을 발췌하여 강의한다. 그 이론의 일반생화학 특정 분야와의 연계성을 풀이하여 생화학지식을 강화함과 동시에 새로운 착상을 도출함에 도움이 되게 한다.

생화학현장실습 (BIOCHEMISTRY FIELD TRAINING)3(3)

학교와 기업을 연결함으로써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지식의 변화를 즉각 학교 교육에 반영시킬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이다.

생화학세미나 (BIOCHEMISTRY SEMINAR)2(2)

생화학분야의 특별한 주제를 정하여 발표하게 하고 토론. 그 주제에는 유전자 조작, 신호전달, 세포의 구성성분, 대사, 거대분자, 생명공학 기술, 암과 AIDS등이 포함된다.

생화학특론(2) (ADVANCED BIOCHEMISTRY II)3(3)

세포의 구성성분 및 기능, 열역학, 대사, 단백질, 핵산, 생명과학 관련기술, 신호전달, 암 및 AIDS등과 같이 특별한 주제를 선정하여 발표 및 토론한다.

유전자공학 (GENETIC ENGINEERING)3(3)

이 강좌는 의약, 농업, 그리고 산업적 목적으로 개발된 다양한 유전자 조작 기술들의 원리와 응용의 이해와 개괄에 중점을 둔다. 이 강좌를 통하여 학생들은 유전공학의 위력과 인간사회에의 무한한 잠재적 기여들에 대해 이해할 것이다. 유전자 조작에 대한 종교적인, 그리고 윤리적인 측면에서의 부정적인 측면들도 논의된다.